랜섬웨어는 복구가 아니라 예방입니다.
랜섬웨어는 복구가 아니라 예방입니다.
랜섬웨어를 아시나요?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이 모두 다른 확장자로 바뀌고 실행되지 않게 됩니다. 미리미리 컴퓨터 바이러스 검사를 하거나 랜섬웨어 예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좋지만 이미 감염되고 난 후에는 사실상 복구가 불가능합니다(랜섬웨어 제작자의 계좌로 비트코인을 보내주면 복구 키를 준다고는 하지만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저희 고객센터로도 가끔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연락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참...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복구보다 중요한 랜섬웨어 예방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랜섬웨어 감염 경로
대부분의 랜섬웨어는 인터넷 사용에 의해 감염됩니다. 해커들은 사람들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에 바이러스를 심어두고 그 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C 드라이브]로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형태입니다. 랜섬웨어는 확인되지 않은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보안이 취약한 사이트를 방문하는 경우 감염되지만 이 밖에도 플래시 광고 클릭이나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영화나 드라마를 다운로드해 시청하는 과정에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 시에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2. 랜섬웨어 예방법
① 브라우저
인터넷을 사용할 경우 지원이 끝난 인터넷 익스플로러보다는 크롬, MS 엣지, 파이어폭스와 같은 최신 브라우저를 다운로드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② 백업의 생활화
문서를 주기적으로 백업합니다. 그러면 혹시 랜섬웨어에 감염되더라도 안전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③ 윈도우 10 업데이트
윈도우10 운영체제는 보안 취약점을 찾아 업데이트합니다. 따라서 윈도우10은 항상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조심 또 조심
결국 100% 예방법이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사용할 때에는 의심스러운 사이트는 가지 말고 항상 주의를 기울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